티스토리 뷰
저출산으로 인해 정부에서 기존의 혜택과 지원금 등이 변경되었습니다. 출산지원금, 육아수당, 육아휴직 등 양육 가정과 출산 예정인 가정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원책을 확대했습니다. 100만 원까지 지원해 주는 부모급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급여는 돌봄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영아가 있는 가정이라면 경제적으로 지원을 해주는 정책입니다. 부모님의 소득과 재산, 그리고 휴직에 상관없이 현금 또는 바우처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더 좋은 소식은2024년 부모급여의 지원금이 인상되었습니다. 그리고 부모급여는 육아휴직급여와 첫 만남이용권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빨리 신청하세요.
▶ 지원대상
0~23개월 영아가 있는 양육 가정
▶ 지원금이 얼마나 인상되었나?
만 0세 영아 : 월 70만 원에서 월 100만 원
만 1세 영아 : 월 35만 원에서 월 50만 원
▶지급방식
부모급여 지급방식은 현금 또는 바우처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를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는 가정에는 부모급여를 전액 현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우리 아기가 보육시설에 다닌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어린이집 이용 시 국민행복카드를 활용하여 보육료 바우처 결제 후 잔액은 현금으로 받을 수 있으며 매월 25일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구비서류
사회보장급여 신청(변경)서 또는 출산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서 아동 명의 또는 부모 명의 통장 사본
▶ 신청방법
부모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아동의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함을 잊지 마시고 날짜 지나지 않게 신청하세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하는 방법과 정부 24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한번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 시 신분증은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양육, 출산 신청을 한 번에 할 수 있으니 적극 추천합니다. 계좌정보는 1월 4일~15일까지 복지로 사이트에 입력하셔야 25일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출산 후에 받을 수 있는 양육수당, 아동수당 등 다양한 수혜서비스를 한 번에 통합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인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해당되시는 지역별로 출산장려 지원 정책도 있으니 찾아보시고 혜택 많이 받으세요.
▶ 다자녀 지원 서비스도 있습니다.
양육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지원되는 부모급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4 올해는 지원금액이 대폭 인상되었으니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